국가유산청(청장 허민)과 국가유산진흥원(원장 이귀영)은 국가유산 산업 분야의 청년 인력 유입과 산업 육성 지원을 위해 이달 26일부터 2026년 국가유산 산업 인턴십을 운영할 기관을 공모한다.
‘국가유산 산업 인턴십 지원 사업’은 국가유산 산업 분야의 취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에게 실무 경험 기회를 제공한다. 참여기관에는 청년 인재를 활용한 혁신 및 동반 성장의 계기를 마련하는 사업으로 2022년부터 추진하고 있다. 지금까지 총 245개의 기관이 참여하였으며, 지난 2024년에는 고용노동부의 ‘재정지원 직접일자리사업 평가’에서 “우수” 등급을 받았다.
모집 대상은 국가유산 산업 분야에 종사하는 기관(단체 또는 기업)이다.인턴십 운영기관으로 선정되면 2026년 3월부터 8월까지(6개월간) 국가유산진흥원이 매칭·배정한 인턴 인력과 인건비(인턴지원금/월 2,157천원)가 지원된다. 참여기관은 최대 2명까지 신청할 수 있으나, 배정 인원은 이듬해 2월 ‘2026년 국가유산 산업 인턴 공모’를 통한 매칭 결과로 정한다.
선정된 기관은 ▲매칭·배정된 인턴을 전일제(주 40시간/1일 8시간) 형태로 직접 고용하여 ▲4대 사회보험 직장가입자 자격 취득 신고(사업주 부담금 자부담)를 하고, ▲정부 일자리사업 통합정보시스템(일모아시스템)에서 참여 인턴의 출결 및 지원금을 등록·관리하는 등 사업 운영을 위해 필요로 하는 사항을 이행하여야 한다.
본 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기관은 11월 26일부터 12월 10일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국가유산청 또는 국가유산진흥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
